2012년 4월 2일 월요일

[텍사스홀덤 TIP] 홀덤, 이기는 포커 플레이어를 위한 7가지 원칙





우리나라에서는 홀덤 갬블링(도박)이 불법이며, 인식도 좋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텍사스 홀덤(Taxas Holdem)이라는 포커(Poker)게임도 도박으로 여겨 이에 대해 우호적이지 않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포커를 친목도모의 한 수단으로 보며, 수학이 많이 연관된 기술과 상대를 예상하고 압도하는 카리스마가 더해져야 승리하는 즉, 운보다는 능력이 승패를 좌우하는 도박이 아닌 게임으로 본다. 실제로 미국에서 적정수준의 포커 게임은 도박이 아니라는 판례도 있었다. 이런 포커 게임을 건전한 게임으로 즐기고 승리하도록 해주는 7가지 원칙을 소개한다.


#1. 상대방에 대한 예상을 하라!
너무 뻔한 얘기지만, 많은 포커 플레이어들이(아마추어) 자기 패만 보고 다른 사람의 패를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상대방을 잘 읽는다는 건 꼭 그가 뭘 들고 있는지 예상하는 것 이외에 베팅 패턴 등을 보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베팅을 했을 때 잘 죽는 성향이면, 나에게 좋은 패가 없더라도 베팅을 해야 하고, 베팅을 무조건 받아주는 경향이 있다면 내게 좋은 패 있을 때 굳이 천천히 갈 필요가 없다.
#2. 내 패의 기본은 지켜라!
TV에서 포커 게임을 보면, 이기는 패가 없이도 블러핑을 해 크게 이기는 경우를 많이 보는데, 그건 수백 패를 돌리면서도 몇 번 없는 상황이다. 대체로 프로들이 토너먼트에서 (9명 테이블 기준) 15% 정도의 패로만 Flop을 본다. 요행을 바라지 말고, 죽을 땐 죽는다.
#3. 피곤하면 하지마라!
물론 친목 도모할 때는 재미로 하지만, 그래도 돈을 따고 싶다면 피곤할 땐 카드를 내려 놓아야 한다. 온 정신을 몰입해도 어려운 게임을 대충 대충해서 될 리가 없다. 포커는 상당한 집중력과 체력을 요하는 게임이다.
#4. 나의 감정은 절대로 변하면 안된다!
다른 사람이 화난 상태면 더없이 좋은 상황이지만, 나의 감정이 컨트롤이 안되어 이상한 플레이로 일관한다면, 상대방에게 먹히기 좋은 먹잇감이 되는 것이다. 항상 침착하게 임하고, 감정 조절이 힘들 땐 카드를 내려 놓는다. 승패에 좌우되어 침착함을 잃는 것은 지는 길이다.
#5. 운은 공정하다!
3시간 동안 운이 나빴더라도 이 게임이 나와 맞지 않는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운은 공정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운은 돌고 돈다. 운이 좋을 땐 이기고, 운이 나빠 질 땐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운이 나쁠 때 조금 잃어주는 것은 장기적으로 이익이 될 수 있다. 운이 공정하다는 사실을 믿는다면, 감정 조절의 원칙을 지키기 쉬워진다.
#6. 적당한 선에서 게임하라!
취미로 생각할 수 있는 정도에서 임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winning player가 되려면 자제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심리, 금전, 육체적 조절은 운도 제어 할 수 있다.
#7. Have Fun!
어차피 취미로 하는 것이니만큼 즐긴다. 다양한 전략을 써봄으로써 자기에 맞는 플레이 스타일을 찾아갈 수 있는 매력 있는 게임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